ABOUT

> ABOUT > 청정해역 갯벌생태산업특구, 전라남도 장흥

청정해역 갯벌생태산업특구, 전라남도 장흥

친환경 무산(無酸) 김을 위한 어업인의 결의

김은 양식 과정 중에서 ‘잡조류‘가 부착되는 것을 막기 위해 바다에 산(酸)을 뿌립니다. 산(酸)은 일종의 농약과 같습니다.
장흥에서는 유,무기산 모두 사용하지 않으며, 어민들이 손수 바다에 떠 있는 김발을 수시로 뒤집어 햇볕과 공기 중에 노출하여,
‘잡조류’의 부착을 막는 작업을 합니다.

이와 같이, 산을 사용하지 않고 수확한 ‘무산(無酸)김’은 장흥 어민들의 자부심입니다.
2008년 5월, 장흥의 어민들 모두 산(酸)처리 하지 않음으로써 장흥 앞바다를 보호하고,
친환경 김을 생산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장흥 어민 모두 서로가 서로의 감시자가 되어 친환경 김 생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 청정해역특구 장흥군

  • 무(無)염산 시작
  • 갯벌 활성화

산을 사용하지 않는 어민들의 노력으로, 장흥 앞바다 득량만 해역의 수질은 1-2등급 수준으로 인근 바다에 비해 전반적으로 우수하고,
낙지와 매생이, 미역, 키조개 등 수질 등급이 좋아야 잘 자라는 해조류, 수산물의 생산량 또한 증가하였습니다.
그 결과, 2017년 9월, 장흥군 앞바다인 득량만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국내에서 유일하게 ‘청정해역 갯벌생태산업특구’로 지정 받게 되었습니다.

장흥의 친환경 해조류

전라남도 장흥군은 인근지역 고흥, 완도와 더불어 국내 3대 해조류를 생산하는 지역입니다.
장흥군 앞바다인 청정해역 갯벌생태산업특구로 지정 받은 득량만은 무산(無酸)김 뿐만 아니라,
미역, 다시마 그리고 수질 등급이 좋은 곳에서만 자라는 매생이, 꼬시래기 등 귀한 친환경 해조류들이 다량 생산됩니다.

스마트에프피씨 CEO 신유철

본사 전라남도 장흥군 장흥읍 산단로 280

대표전화 : 1899-4281

사업자등록번호 : 462-86-00920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9-전남장흥-0023호